티스토리 뷰

요즘 상온 초전도체 이슈로 연일 뜨겁습니다. 과학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고 노벨상 얘기까지 나오는 등  희망적인 이야기가 많이 돌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온 초전도체 썸네일

 

자동목차

 

초전도체 관련주

상온 초전도체가 이슈가 되면서 관련 주식들(서남, 파워로직스, 덕성 등)도 연일 상승세입니다. 아래에서 초전도체 관련주 TOP5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입니다. 초전도체 관련주로 분류된 배경도 알 수 있습니다>

 

 

초전도체

모든 금속은 저항을 갖게 되는데 온도가 낮아지면 저항도 작아집니다.

하지만 온도를 아무리 낮추도 저항이 0이 되지는 않는데 어떤 특정 물질은 일정 온도(전이온도라고 부릅니다) 아래에서 저항이 갑자기 0으로 떨어집니다. 그 특정 물질이 바로 초전도체입니다.

고온 초전도체

초전도 전이온도는 25K(섭씨 -248도)을 넘지 못합니다. 하지만 1986년에 전이온도가 36K인 물질이 발견되었고 새로운 물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전이온도는 133K(섭씨 -140도)까지 높아졌습니다. 우리는 이를 고온 초전도체라고 부릅니다.

상온 초전도체

이번에 이슈가 된 초전도체는 상온(섭씨 20도)에서 초전도현상을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놀라운 것은 이전에는 상온 초전도 현상을 보기 위해서는 초고압(약 200만 기압)이 필요했지만 이번엔 상압(1기압)에서 그 현상을 발견한 것입니다. 사실이라면 상용화에 걸림돌이 되었던 초고압 조건을 해결할 수 있는 거죠

 

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
초전도체

 

LK-99 (고려대 발표)

퀀텀에너지연구소에서 발표한 신물질이 LK-99입니다. 현재 전 세계의 많은 연구소에서 논문을 따라 샘플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완전히 검증되지 않아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논문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KCI_상온 초전도체 논문.pdf
4.00MB

 

만약 상온상압 초전도체가 가능하다면 전기회로에서 저항이 0인 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반도체소자나 전자공학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수 있고 양자컴퓨터의 발전이 한층 더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
초전도체

 

재미있는 뒷 이야기

아바타 영화에서 나비족 하고 전쟁한 이유

편도 5년 넘게 걸리는 외계 별까지 가서 상온 초전도체를 캐기 위해서 나비족과 전쟁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중요한 물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름이 LK-99인 이유 

이석배교수와 대학원생 김지훈이 1999년에 신 물질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 물질을 그들의 성 Lee, Kim과 연도를 따서 LK-99로 명명하게 됩니다.

발견과 발표 과정

1. 이석배교수가 30년 전에 주창한 이론을 기반해서 20여 년 동안 실험 1천 번 해서 찾아내게 됩니다.

 

2. 근데 작동원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3. 상온 초전도체 같기도 하고 아닌 거 같기도 하고 어쨌든 뭔가가 비슷하게 작동은 되는데 제조공정이 너무나 간단해서

른 누군가에게 유출될 것을 우려해서 논문을 바로 등재시키게 됩니다. 

 

4. 미국의 국립 로렌스 버클리 연구소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한 결과 상온 초전도체일 확률이 높다고 발표하게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초전도체 사진
초전도체